충청남도 주민자치 실질화 방안 모색을 위한 의정토론회
충청남도 주민자치 실질화 방안 모색을 위한 의정토론회

충남도의회가 이현숙 의원(비례·국민의힘)의 요청으로 30일 충남도의회 회의실에서 ‘충청남도 주민자치 실질화 방안 모색’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진행했다.

주민자치회 활성화와 성공적 안착을 위해 전문가들이 함께 한 이날 토론회는 이 의원이 좌장을 맡고, 전상직 한국주민자치중앙회 회장이 ‘한국의 주민자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내용으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또한 최광희 충남도의원(보령1·국민의힘)과 김찬동 충남대학교 도시·자치융합학과 교수, 이동호 법무법인 온다 변호사, 이일건 충청남도 주민자치회 대표회장, 이병도 서천군 마산면 주민자치회 회장, 김봉환 천안시 쌍용2동 주민자치회 회장, 유호열 충청남도 공동체정책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전상직 회장은 ▲주민자치의 본질과 원리 ▲주민자치의 역사와 미래 ▲행정안전부 표준조례의 문제점 ▲주민자치회의 한계 등을 지적하며, 주민자치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현숙 의원은 “주민자치회는 풀뿌리민주주의의 기본 요소이며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하다”며 “향후 입법활동과 안정적인 예산확보 방안 등을 마련하여 주민자치회가 조기에 안착되고 지역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충남도의회
저작권자 © 디엠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